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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여성고객의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고객 만족도, 관계지향성에 관한 연구: 브랜드 이미지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Selection Attributes, Customer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Orientation in Franchised Coffee Shop Among Female Customers in Their 20s’ :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Brand Image

저자 : 조아라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이용경험이 있는 20대 여성 고객들을 대상으로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과 고객만족, 관계지향에 관하여 알아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스타벅스와 커피빈 커피전문점 2곳
모두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대 여성 총 31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요인분석을 실
시하여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을 찾아내고 총 4가지의 요인 (종업원 서비스, 커피품질, 커피숍 분위기,
접근성)이 추출되었다. 다중 회귀분석을 통하여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였
으며, 종업원과 커피숍 분위기 두 개의 요인이 20대 여성고객의 만족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을 밝혔
다. 이어, 단순회귀분석 통해 고객만족과 관계지향성의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도가 관계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 브랜드 이미지의 조절효과가 있는지에 대하여 알
아보기 위해 조절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절효과 분석결과, 고객의 만족도가 관계지향성에 영향
을 미칠 때에 브랜드 이미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결과는 20대 여성고객의
선택속성과 그들의 만족도, 그리고 관계지향성의 영향관계를 밝힘으로 점점 치열해지는 커피산업에서
종사하는 형장근무자와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에게 실무적인 시사점과 이론적인 시사점을 동
시에 제공할 수 있다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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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조아라

등록일2017-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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