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적용한 외래 개별관광객의 다(多) 관광지 관광행동에 대한 이해

Understanding of Multiple Destination Tour Behavior among Inbound Free Independent Tourists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저자 : 박득희

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경기도를 방문하는 외래 개별관광객을 대상으로 그들이
방문하는 관광지 패턴을 도출함으로써, 다(多) 관광지 관광활동을 하는 관광객들의 행태를 파악하고,
관광객들의 관광행위의 결과인 관광지와 행위 매개체로서의 관광지에 대한 역동적인 관계를 살펴보
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2014년 경기관광 실태조사”
에 사용된 2차 데이터를 활용하고 소셜 네트워크 분석 프로그램인 UCINET을 사용하여 외래 개별관
광객이 방문한 다(多) 관광지 관광행동에 따른 관광 패턴과 특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
과 같다. 첫째, 밀도분석결과 관광지 네트워크의 밀도 값이 매우 낮은 결과 값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관광지 네트워크의 구조가 쏠림 현상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으며, 외래 관광객들의 관광지 방
문은 다양한 관광지를 고르게 방문하는 것이 아닌 소수의 특정 관광지에 편중되어 방문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연결정도 중심성 분석결과를 통해 내향 연결정도 중심성과 외향 연결정도 중심성
값에 따른 상위 관광지는 상이한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근접 중심성 분석결과 도출된 내향 근접 중
심성과 외향 근접 중심성 값에 따른 상위 관광지는 상이한 것을 확인하였다. 끝으로, 매개 중심성 분
석을 통해 매개 중심성 값이 높은 상위 5곳의 관광지를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다양한 연구결과는
정부의 관광 업무를 담당하는 관련 기관 및 부서, 관광 기업의 실무자, 관광지 마케터 등에게 외래
관광객의 다(多) 관광지 관광에 따른 관광객의 관광 행태와 관광지들 간의 패턴 및 역할을 제공함으
로써, 관광지 개발, 운영, 관리, 홍보 등을 통해 경기도 관광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는 데에 기여할 것
이라 판단된다. 나아가 다수의 관광지들의 전체적 네트워크 상에서의 관계분석적 접근방법은 관광지
개발, 운영,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의 방식과 다른 관점을 제시한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관광지 선택 및 행동에 관련한 연구문헌에 의미있는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한다.
핵심용어 : 다(多) 관광지 관광, 밀도, 소셜 네트워크 분석, 중심성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2.박득희.pdf

등록자박득희

등록일2016-08-03

조회수1,18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075
제 31권 4호 [통권:140호] 8번 논문
2022년 6월
2074
제 31권 4호 [통권:140호] 9번 논문
2022년 6월
2073
제 31권 4호 [통권:140호] 10번 논문
2022년 6월
2072
제 31권 3호 [통권:139호] 1번 논문
2022년 4월
2071
제 31권 3호 [통권:139호] 2번 논문
2022년 4월
2070
제 31권 3호 [통권:139호] 3번 논문
2022년 4월
2069
제 31권 3호 [통권:139호] 4번 논문
2022년 4월
2068
제 31권 3호 [통권:139호] 5번 논문
2022년 4월
2067
제 31권 3호 [통권:139호] 6번 논문
2022년 4월
2066
제 31권 3호 [통권:139호] 7번 논문
2022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