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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관련 성격특성과 음식관광체험 만족도 및 충성도간의 구조적 관계 연구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ood-Related Personality Traits, Satisfaction and Loyalty of Food Tourism Experience

저자 : 다니구찌기요미

본 연구는 최근의 건강지향 트렌드에 부응하는 음식으로 슬로푸드를 활용한 음식관광을 주제로 음
식관련 성격특성, 슬로푸드 체험 만족도, 충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서, 현대인들에게 매력적인
음식관광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설문조사는 2015년 11월19일부터
22일 서울 킨텍스에서 개최된 슬로푸드 국제페스티벌에서 슬로푸드 관련 체험을 마친 방문객을 대상
으로 실시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개념에 대한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음식관련 성격특성이 신기성 푸드네오포비아, 정체성 푸드네오포비아, 음식관여도의 3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음식관련 성격특성과 슬로푸드 체험 만족도 및 충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경로로 푸드네오포비아가 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정체성 푸드네오포비아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음식관여도가 체험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체험 만족도가 충성도에 정(+)의 영향
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시사점으로는 음식관광자원으로서 슬로푸드
를 비롯한 건강지향 음식을 활용하는 개발방안 수립 시 접하기 어렵다는 인식을 적극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는 점과, 음식의 정체성을 강조하기 위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공정거래 및 안전하
고 좋은 품질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이라는 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음식관련 성격특성, 푸드네오포비아, 음식관여도, 슬로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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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다니구찌기요미

등록일2016-08-03

조회수1,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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