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에서 지속경영활동이 기업성과, 종사원들의 호혜성 지각이 조절효과가 있는
지에 관해 검증을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다중회귀분석과 Baron &
Kenny(1986)의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첫째, 호텔 지속경영활동중 경제적 책임과 사회적 책
임, 환경적 책임 모두 기업성과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었다. 즉, 호텔 지속경영활동 경제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이 상승하면 기업의 성과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종사
원들의 호혜성 지각은 호텔 지속경영활동과 기업성과 간에 분석 결과 호텔 지속경영활동과 호혜성
지각의 개별적인 조절효과는 환경적 책임은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어서 정(+)의 조절효과가
있었고, 경제적 책임은 부(-)의 조절 효과가 있었다. 사회적 책임은 조절효과가 없었다. 즉, 환경적
책임은 호텔의 기업성과와 종사원들의 호혜성 지각에 대해 유의적으로 높이는 효과가 있었고, 경제적
효과는 직원들의 호혜성 지각에 대해 유의적으로 낮추는 효과가 있었다.
핵심용어 : 지속경영활동, 기업성과, 호혜성 지각
지에 관해 검증을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다중회귀분석과 Baron &
Kenny(1986)의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첫째, 호텔 지속경영활동중 경제적 책임과 사회적 책
임, 환경적 책임 모두 기업성과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었다. 즉, 호텔 지속경영활동 경제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이 상승하면 기업의 성과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종사
원들의 호혜성 지각은 호텔 지속경영활동과 기업성과 간에 분석 결과 호텔 지속경영활동과 호혜성
지각의 개별적인 조절효과는 환경적 책임은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어서 정(+)의 조절효과가
있었고, 경제적 책임은 부(-)의 조절 효과가 있었다. 사회적 책임은 조절효과가 없었다. 즉, 환경적
책임은 호텔의 기업성과와 종사원들의 호혜성 지각에 대해 유의적으로 높이는 효과가 있었고, 경제적
효과는 직원들의 호혜성 지각에 대해 유의적으로 낮추는 효과가 있었다.
핵심용어 : 지속경영활동, 기업성과, 호혜성 지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