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커피전문점 선택속성별 속성수준에 대한 한계지불의사액 추정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Estimation of The Marginal Willingness to Pay for Coffee Shops by Selected Attributes Property Level

저자 : 윤선미

현재 커피전문점이 입점하지 않는 골목이 거의 없을 정도로 커피전문점 시장이 급속한 성장을 하
였고, 최근 5년간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점포확대로 커피전문점 시장은 약 3천억 원을 넘어섰다.
그 결과 커피 전문점은 포화 상태가 되었다. 따라서 커피전문점들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의 변
화를 파악하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경영 전략 개발을 위한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
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에서 파악하지 못했던 커피전문점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선택속성을 분석하고, 고객의 연령에 따른 소비자 집단을 파악하여 집단이
선호하는 가격, 직원서비스, 부가혜택, 맛/품질, 브랜드에 따른 최적의 조합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수도권의 커피전문점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표본으로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50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358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15년 8월 1
일부터 2015년 8월 30일까지 30일간 이루어 졌다. 본 연구에 활용된 자료 분석 방법으로 먼저 실험
설계를 위하여 선택형 컨조인트 모형이 이용되었고, 직교성과 균형성을 보장해주는 선택세트들의 부
분프로파일 도출과 기초통계분석은 SPSS 20.0을 이용하였다. 앞서 분석한 방법을 토대로 연령별 최
적의 요인조합을 알아보고 최저가 가격 이상을 제공하는 매장의 브랜드를 선택하게 되는 가격 이외
의 결정요인과 최저가 가격을 제공하는 매장의 브랜드를 선택하게 되는 가격 이외의 결정요인을 도
출하였다.
핵심용어 :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선택실험법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3.김미연.pdf

등록자윤선미

등록일2016-08-03

조회수1,31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5
제 3권 0호 [통권:3호] 4번 논문
1995년 2월
24
제 3권 0호 [통권:3호] 3번 논문
1995년 2월
23
제 3권 0호 [통권:3호] 2번 논문
1995년 2월
22
제 3권 0호 [통권:3호] 1번 논문
1995년 2월
21
제 2권 0호 [통권:2호] 10번 논문
1994년 2월
20
제 2권 0호 [통권:2호] 9번 논문
1994년 2월
19
제 2권 0호 [통권:2호] 8번 논문
1994년 2월
18
제 2권 0호 [통권:2호] 7번 논문
1994년 2월
17
제 2권 0호 [통권:2호] 6번 논문
1994년 2월
16
제 2권 0호 [통권:2호] 5번 논문
1994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