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CSR활동이 치킨브랜드의 평판과 소비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SR on Reputa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in Franchised Chicken Restaurants

저자 : 손일락

본 연구는 국내 치킨전문 브랜드 중 매장 수 상위 3개 브랜드(BBQ, 교촌, BHC) 이용자를 대상으
로 CSR활동에 대한 소비자 평판과 행동의도와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292부를 유효 표본
으로 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치킨전문점의 CSR활동 요인은 경제적
책임활동, 자선적 책임활동, 법률적 책임활동, 윤리적 책임활동 등 4개로 분류하였다. CSR활동 요인
중 소비자 평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법률적 책임활동, 윤리적 책임활동, 경제적 책임활동의 순
서로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보였다. 두 번째, CSR활동 요인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법률적 책임활동, 윤리적 책임활동, 자선적 책임활동, 경제적 책임활동의 순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를 보였다. 세 번째, 치킨브랜드의 평판과 소비자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는 긍정적 평판을 가지
는 브랜드에 대해서 소비자들 역시 긍정적 소비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
로는 치킨에 대한 왕성한 소비활동과 더불어 창업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치킨전문점임에도 불구
하고 학문적 연구가 미비한 분야라는 점에서 시론적 의미가 있다. 또한 소비자들로 하여금 업장을 방
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브랜드 또는 업장의 평판관리에 힘써야 함을 실증적 자료를 바탕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향후 다양한 규모와 영업형태의 치킨전문점을 대상으로 하는 후속연구가 지속
적으로 뒤따른다면 KFC와 같은 세계적 브랜드의 탄생도 불가능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핵심용어 :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평판, 행동의도, 치킨 프랜차이즈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7. 손일락.pdf

등록자손일락

등록일2016-07-07

조회수1,08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855
제 29권 4호 [통권:124호] 7번 논문
2020년 6월
1854
제 29권 4호 [통권:124호] 6번 논문
2020년 6월
1853
제 29권 4호 [통권:124호] 5번 논문
2020년 6월
1852
제 29권 4호 [통권:124호] 4번 논문
2020년 6월
1851
제 29권 4호 [통권:124호] 3번 논문
2020년 6월
1850
제 29권 4호 [통권:124호] 2번 논문
2020년 6월
1849
제 29권 44호 [통권:124호] 1번 논문
2020년 6월
1848
제 29권 3호 [통권:123호] 19번 논문
2020년 4월
1847
제 29권 3호 [통권:123호] 18번 논문
2020년 4월
1846
제 29권 3호 [통권:123호] 17번 논문
2020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