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특급호텔레스토랑 메뉴프로모션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Impact on the Luxury Hotel Restaurant Menu Promo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저자 : 김호석

본 연구는 특급호텔 메뉴프로모션이 종사원들의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문제를 고찰하여 특급호텔 레스토랑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특급호텔 레스토랑 메뉴프로모션요인
과 조직몰입, 직무만족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
여, 서울소재 특급호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조사기간은 2015년 8월 15일부터 2015년 9월 14일까지
약 30일 간에 거쳐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75부를 회수하였다. 설문지 표본추출방법은 판
단표본추출방법으로 ‘자기기입식설문법’(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method)으로 응답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2.0의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고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변수에 대해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가설검증
에 앞서서 연구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가설검증을
위해 단순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직무 몰입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3단계 매개 회
귀분석을 실시 하였다. 분석결과 메뉴프로모션은 종사원의 조직몰입에 부분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나타났고, 조직몰입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메뉴프로
모션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조직몰입이 매개의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메뉴프로모션을 할 때 준비단계부터 종사원들을 적극 참여시킴으로써 종사원들의 조직에 대한 몰입
도를 높이고 이로 인해 자신의 직무에 대한 만족감을 높여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의 직무에 임
하고 이로 인해 호텔레스토랑의 영업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핵심용어 : 메뉴프로모션, 조직몰입, 직무만족 

1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4. 조경식_조용현_김호석.pdf

등록자김호석

등록일2016-07-07

조회수1,27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1
제 33권 4호 [통권:154호] 6번 논문
2024년 8월
2210
제 33권 4호 [통권:154호] 5번 논문
2024년 8월
2209
제 33권 4호 [통권:154호] 4번 논문
2024년 8월
2208
제 33권 4호 [통권:154호] 3번 논문
2024년 8월
2207
제 33권 4호 [통권:154호] 2번 논문
2024년 8월
2206
제 33권 4호 [통권:154호] 1번 논문
2024년 8월
2205
제 33권 3호 [통권:153호] 3번 논문
2024년 6월
2204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번 논문
2024년 6월
2203
제 33권 3호 [통권:153호] 2번 논문
2024년 6월
2202
제 33권 3호 [통권:153호] 4번 논문
2024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