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구성원 간의 높은 신뢰는 상호 개방성을 높이고 나아가 지식공유의도를 높일 수 있는 원인이
되므로 개인이 가진 암묵적 지식을 공유하게 될 가능성을 높여 개인적 측면과 조직적 측면의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에 종사하는 종사원과 조직 구성원 간에 발생되
는 신뢰 유형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그리고 지식공유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호텔 경영측면에서의 실무적 방안과 성공적인 지식 공유 전략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
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총 4개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지식공유 영향요인인
상사신뢰, 동료신뢰와 조직몰입, 직무만족, 지식공유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가설
검증을 위해 구조모형 전체를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델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지식공유 영
향요인 중 조직신뢰의 상사신뢰는 조직몰입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쳐 가설 1은 채택되었으나
동료신뢰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기각되었다. 또한 조직몰입
은 직무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쳐 가설 3는 채택되었으며, 조직몰입은 지식공유의도에 정
(+)의 유의한 여향을 미쳐 가설 4도 채택되었다. 따라서 기업은 조직 구성원들이 서로 간 경쟁의 대
상이 되는 것이 아닌 협업과 공생의 근무환경을 조성하여 지식의 공유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도
록 보상시스템 또는 복지제도가 팀과의 협업을 통해 달성 가능하도록 팀별 성과제도나 조직전체의
성과급 제도를 마련하여, 조직 구성원 간의 단결심과 조직에 대한 애착, 나아가 조직이 협업해야하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방안이 필요하다.
핵심용어 : 상사신뢰, 동료신뢰, 조직몰입, 직무만족, 지식공유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