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기업의 경영개선을 위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외식기업이 제공하는 SNS 정보
품질이 지속사용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SNS 정보품질은 정확성, 유용성,
신뢰성으로, 지속사용결정요인은 기대충족, 고객만족, 지속사용의도로 구분하였다. 외식기업의 상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서울, 부산, 대구에 거주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263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이용
하였다. 연구결과 정보품질의 정확성은 기대충족과 고객만족에 유의하지 않으며, 유용성은 기대충족
과 고객만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으며, 신뢰성은 기대충족에는 유의하지 않고 고객만족에는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기대충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보였으며, 기대충족과 고객만족은 지속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보였다. 각 요인들의 영향관계를 통해 소비자에게 SNS를 통한 정보를 제
공할 경우 어떤 특성에 중점을 두고 정보를 제공해야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를 할 수 있는
지에 대해 확인하였으며 아울러 본 연구를 통해 외식기업의 성과 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용어 :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정보품질, 기대충족, 고객만족, 지속사용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