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여행파워블로그의 정보속성과 평판이 관광객의 정보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formation Attributes and Reputation of Travel Power blog on Traveller's Information Acceptance

저자 : 윤지환

잠재 관광객들은 공통된 관심사와 취미를 공유하고 정보교류의 역할을 하고 있는 파워블로그의 관
광정보를 직접 경험을 통해 정보를 얻고자 한다. 이 연구는 관광객이 여행파워블로그의 정보를 수용
함에 있어서 여행파워블로그의 정보속성과 파워블로그의 평판이 정보에 대한 신뢰와 수용의도에 미
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여행파워블로그의 정보속성과 파워블로그 평판의 영향력이 여행에 대해 관광
객이 가지고 있는 관여도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여행파워블로그의 정보속성과 파워블로그의 평판 모두 정보에 대한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심경로 중 정보의 정확성이 정보에 대한 신뢰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주변경로인 파워블로그의 진실성과 인기도가 중심경로인 파워블로그의 최신성과 풍
부성보다 신뢰성이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신성과 정보에 대한 인지된 신뢰
성의 관계에서는 부(-)의 조절효과를, 정확성과 정보에 대한 인지된 신뢰성의 관계에서는 정(+)의 조
절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최신의 정보에 대해서는 여행에 대해 저 관여인 사람이 고관여인 사
람보다 더 높게 신뢰하고, 여행에 대해 고관여인 사람이 정보가 정확하다고 인지할 때 이를 더 신뢰
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파워블로거들은 방문객의 기대에 따라, 상업적 목적을 배제한 자신만
의 순수 경험이 담긴 정보를 제공해야하고, 관광 관련부처, 지자체 및 관광기업등은 파워블로거의 큰
영향력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관광객 유치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
였다.
핵심용어 : 여행파워블로그, 여행자의 정보수용의도, 여행 관여도, 정교화가능성모델

0

추천하기

1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9.pdf

등록자윤지환

등록일2016-05-01

조회수1,55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05
제 33권 3호 [통권:153호] 3번 논문
2024년 6월
2204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번 논문
2024년 6월
2203
제 33권 3호 [통권:153호] 2번 논문
2024년 6월
2202
제 33권 3호 [통권:153호] 4번 논문
2024년 6월
2201
제 33권 3호 [통권:153호] 5번 논문
2024년 6월
2200
제 33권 3호 [통권:153호] 6번 논문
2024년 6월
2199
제 33권 3호 [통권:153호] 7번 논문
2024년 6월
2198
제 33권 3호 [통권:153호] 8번 논문
2024년 6월
2197
제 33권 3호 [통권:153호] 9번 논문
2024년 6월
2196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0번 논문
2024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