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외식프랜차이저의 선택결정요인이 경영성과 및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
보고자 선행연구를 토대로 기업가정신, 표준화, 교육지원, 브랜드명성, 마케팅지원, 메뉴관리, 신뢰,
갈등관리, 지식공유, 경영성과 및 재계약의도 등의 관련 변수를 도출하고 그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의 외식프랜차이지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에 의한 설문조사
를 수행하였다. 총 207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확보한 후 SPSS for Window 18.0과 AMOS 18.0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신뢰도분석 결과 각 요인은 신뢰도를 확보하였으며, 확인요인분석결과 집중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또한 상관관계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판별타당성이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구조모형분석결과 외식프랜차이지들의 외식프랜차이저 선택결정요인에서 경영성과에 영
향을 미치는 것은 메뉴관리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지원은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재계약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메뉴관리와 신뢰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
과는 표본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판단되어 2차 분석을 시도하였다. 다중회귀분석결과 경
영성과에는 메뉴관리, 신뢰, 브랜드명성 등의 순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교육지원은 부(-)의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재계약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역시 메뉴관리, 신뢰, 브랜드명성으
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1과 가설2는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또한 경영성과는 재계약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쳐 가설3은 지지되었다. 한편 업종 및 규모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 및
one-way ANOVA분석을 시도한 결과 한식당(신뢰>기업가정신, 신뢰>브랜드명성), 커피숍(메뉴관리>
갈등관리>신뢰), 치킨점(신뢰) 등으로 나타나 업종에 따라 영향관계는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규모에 따른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업장의 평수 및 매출규모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평수에 따
라 갈등관리, 메뉴관리, 경영성과, 재계약의도에서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월매출차이에 따른 차
이분석을 시도한 결과에서도 기업가정신과 교육지원이 월매출 3000만 원 이상의 외식프랜차이지 기
업에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4는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한편, 표본의 수가 한정된 것, 공간
적 시간적 범위의 한계 등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에 관하여 논하였다.
핵심용어 : 외식프랜차이즈, 외식프랜차이저 선택결정요인, 경영성과, 재계약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