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서번트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서울 특1등급 호텔을 중심으로

The Servant Leadership Effect on Employees Job Satisfaction : Five-Star Hotels in Seoul

저자 : 조선배

본 연구는 호텔 서번트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서울의 특1등급 호텔 종사원을 대상으
로 실증분석하였다. 유효표본 230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두 개의 주요변수를 이용하
였다. 독립변수로 서번트 리더십은 세 개의 하위변수를 활용하였는데, 경청, 공감 및 성장지원이다.
여기서 경청은 수용과 청취 및 설득이, 공감은 이해와 직무스트레스 감소 및 특별한 관심이, 성장지
원은 존경, 기회제공, 봉사, 협조 및 팀웍이 설명변수로 활용되었다. 또한 종속변수로 직무만족은 직
무 그 자체, 임금, 인정, 승진 및 기회가 설명변수로 활용되었다. 분석결과,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행
동 특성인 경청, 공감, 성장지원이 직무만족(보수・승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서번트 리더십(경청, 공감, 성장지원), 직무만족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4.pdf

등록자조선배

등록일2016-05-01

조회수1,31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345
제 13권 4호 [통권:26호] 13번 논문
2004년 12월
344
제 13권 4호 [통권:26호] 12번 논문
2004년 12월
343
제 13권 4호 [통권:26호] 11번 논문
2004년 12월
342
제 13권 4호 [통권:26호] 10번 논문
2004년 12월
341
제 13권 4호 [통권:26호] 9번 논문
2004년 12월
340
제 13권 4호 [통권:26호] 8번 논문
2004년 12월
339
제 13권 4호 [통권:26호] 7번 논문
2004년 12월
338
제 13권 4호 [통권:26호] 6번 논문
2004년 12월
337
제 13권 4호 [통권:26호] 5번 논문
2004년 12월
336
제 13권 4호 [통권:26호] 4번 논문
2004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