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스파 방문의도 형성에 있어서 욕망과 가격민감도, 거리민감도의 역할

The role of desire, price sensitivity and distance sensitivity in generating Spa visit intention

저자 : 한희섭

현대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관광산업 분야에서도 건강은 중요한 트렌드가 되었다.
스파관광은 헬스 투어리즘으로서 관광학 연구에서도 관심분야로 여겨진다. 스파에 대한 기존 연구들
은 스파 방문의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요인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관광소비
심리에서 가격요소, 거리요소는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스파관광 연구에서 함께 연구되지 않았
다. 또한 관광자의 욕망은 관광소비가 일어나는 원천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에서 자세히 다루어
지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파 방문의도 형성하는 의사결정과정에서 욕망, 가격민감도, 거리
민감도의 역할을 추가 및 보완하여 연구를 하였다. SPSS 20을 통해 분석한 결과, 기대감정, 욕망,
가격민감도, 거리민감도, 방문의도 사이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Baron &
Kenny(1986) 절차에 따라 대부분 매개효과가 지지되었다. 연구 결과, 기대감정, 욕망, 가격민감도,
거리민감도가 스파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스파 경영자들은 사
업장 선정, 가격 설정, 홍보를 함에 있어서 이러한 요소를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경영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스파 방문의도, 헬스투어리즘, 가격/거리민감성, 스파/건강/뷰티에 대한 욕망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수정-1).pdf

등록자한희섭

등록일2016-05-01

조회수1,24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945
제 30권 1호 [통권:129호] 3번 논문
2021년 1월
1944
제 30권 1호 [통권:129호] 2번 논문
2021년 1월
1943
제 30권 1호 [통권:129호] 1번 논문
2021년 1월
1942
제 30권 1호 [통권:129호] 9번 논문
2021년 1월
1941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7번 논문
2020년 12월
1940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6번 논문
2020년 12월
1939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5번 논문
2020년 12월
1938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4번 논문
2020년 12월
1937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3번 논문
2020년 12월
1936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2번 논문
2020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