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윤리경영 인식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호텔기업 ISO 26000 실천 여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n Ethics Management Perception of Corporate on Thei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Focused on a Moderating Effect of Hotel ISO 26000 Implementation

저자 : 김동준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의 윤리경영 인식이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과 윤리경영 인
식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간에 ISO 26000 실천 여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설
문조사를 실시하고 다중회귀분석과 Baron & Kenny(1986)의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기업의 경영진이나 직원의 윤리경영 인식은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 경제적 책임에는 유의적인 영향력이 없었다, 그러나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 법적 책임
과 윤리적 책임에는 경영진과 직원의 윤리경영 인식 모두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었다. 둘째,
ISO 26000 실천 여부는 윤리경영 인식과 호텔 기업의 경제적 책임 간에는 유의적인 조절효과가 없
었다, 셋째, 호텔기업의 법적책임에서는 ISO 26000 실천 여부는 경영진의 윤리경영 인식 간에 유의
적인 정(+)의 효과가 있었으나 직원의 윤리경영 인식 간에는 유의적인 효과가 없었다. 넷째, 호텔기
업의 윤리적 책임에서는 ISO 26000 실천 여부는 경영진과 직원의 윤리경영 인식 모두 유의적인 정
(+)의 효과가 있었다.
핵심용어 : 윤리경영 인식, 기업의 사회적 책임, ISO 26000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등록자김동준

등록일2016-02-29

조회수1,35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65
제 9권 2호 [통권:13호] 2번 논문
2000년 8월
164
제 9권 2호 [통권:13호] 1번 논문
2000년 8월
163
제 9권 1호 [통권:12호] 15번 논문
2000년 2월
162
제 9권 1호 [통권:12호] 14번 논문
2000년 2월
161
제 9권 1호 [통권:12호] 13번 논문
2000년 2월
160
제 9권 1호 [통권:12호] 12번 논문
2000년 2월
159
제 9권 1호 [통권:12호] 11번 논문
2000년 2월
158
제 9권 1호 [통권:12호] 10번 논문
2000년 2월
157
제 9권 1호 [통권:12호] 9번 논문
2000년 2월
156
제 9권 1호 [통권:12호] 8번 논문
2000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