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중국 레스토랑의 로하스 이미지, 지각된 품질, 지각된 가치 및 태도 간의 관계 : 성별 조절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LOHAS Image, Perceived Quality, Perceived Value and Attitude of Restaurant in China : Moderating Effect of Gender-

저자 : 이정자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레스토랑의 로하스이미지와 고객의 지각된 품질, 지각된 가치, 태도 간의
영향관계 및 성별 조절효과 검증을 통한 친환경적 서비스품질 향상과 이를 통한 레스토랑 마케팅 방
안을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상기 목적달성을 위하여 본 연구는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중
국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최종 설문지 450부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
설검정에는 통계패키지 SPSS 22.0과 성별 조절효과를 위한 AMOS 22.0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로하스이미지의 모든 하위요인은 지각된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 친환경이미지는 지각된 품질에 가장 높은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품질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품질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각된 가치는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성별은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가치 사이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
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및 실무적인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또한 상기 연구결과
는 로하스이미지,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가치를 기반으로 한 중국 레스토랑기업의 마케팅전략과 경쟁
력있는 경영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
핵심용어 : 로하스 이미지, 지각된 품질, 지각된 가치, 태도, 성별 효과, 식당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5 이정자 · 대암송.pdf

등록자이정자

등록일2016-02-29

조회수1,45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25
제 31권 8호 [통권:144호] 11번 논문
2022년 12월
2124
제 31권 8호 [통권:144호] 10번 논문
2022년 12월
2123
제 31권 8호 [통권:144호] 9번 논문
2022년 12월
2122
제 31권 8호 [통권:144호] 8번 논문
2022년 12월
2121
제 31권 8호 [통권:144호] 7번 논문
2022년 12월
2120
제 31권 8호 [통권:144호] 6번 논문
2022년 12월
2119
제 31권 8호 [통권:144호] 5번 논문
2022년 12월
2118
제 31권 8호 [통권:144호] 4번 논문
2022년 12월
2117
제 31권 8호 [통권:144호] 3번 논문
2022년 12월
2116
제 31권 8호 [통권:144호] 1번 논문
2022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