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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기업의 감성리더십, LMX, 조직효과성의 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motional Leadership, LMX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the Hotel Industry

저자 : 한수정

본 연구의 조사목적은 호텔기업에서 상사의 감성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통하여
종사자의 직무만족을 높이고, 호텔종사자의 조직 감성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적인 토대를 구축
하여 호텔기업의 인적자원에 필요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조사목적을 달
성하기 위하여 감성마케팅 요소와 LMX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또한 LMX와 조직효과성간의 영향관
계를 검증하며, 이들의 관계를 나타내는 이론적 고찰로부터 개발된 연구모형의 적정성과 가설을 검증
해 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으로는 서울시내에 소재한 특1급 관광호텔의 서비스
접점에서 근무하는 호텔종사자들을 대상으로 2014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약 1개월에 걸쳐 총
450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유효표본으로 377부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회수된 자료는
SPSS win 20.0 프로그램과 AMOS Win 20.0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1의 검증결과, 감
성리더십은 LMX에 자기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관계관리능력, 사회적인식능력의 순으로 유의한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2의 검증결과, LMX는 조직효과성에 조직몰입은 유의한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난 것과 달리 직무만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의
검증결과, 상사의 감성리더십이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주는 직접효과보다 LMX를 매개로 영향을 주는
간접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난 반면 상사의 감성리더십이 종사원의 조직몰입에 주는 직접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간접효과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가설의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호텔기업에서 상사
의 감성리더십은 상사와 종사자의 관계와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
과에 근거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감성적 리더십의 활용은 호텔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있어
조직의 장기적인 발전과 유효성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호
텔기업이 인적자원관리를 효율적으로 실행하여 경쟁시장에서 기업의 경영성과 향상이라는 목적을 달
성하는데 있어 충분한 자료로 활용되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핵심용어 : 감성리더십, LMX, 조직효과성, 직무만족, 조직몰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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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한수정

등록일2016-02-29

조회수1,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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