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첫째, 호텔기업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호텔조직구성원들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다음으로 이들 간의 인과관계에 조직구성원들의
성격유형 중 A유형성격변수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조직유효성제고에 조직구성원
들의 성격변수도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는지를 실증분석하는데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실증분석결과가
호텔산업실무자들에게 어떠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연구분석방법
은 다중매개효과분석, 조절효과분석, 조절된 매개효과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으며, 매개분석은
SPSS Macro(Preacher & Hayes, 2004)를 사용하였으며, 조절효과 분석은 위계적 회귀분석 및 SPSS
PROCESS Macro(Hayes, 2012), 조절된 매개효과분석은 SPSS Macro(Preacher, Rucker & Hayes,
2007)를 각각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매개효과분석에서 호텔조직구성원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
족 각 차원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고, 다시 직무만족 각 차원이 조직몰입에 유의적인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자기효능감의 간접효과가 검증되었다. 둘째, 조절효과분석에서 직무
만족 차원 중 내적 만족과 AS유형의 성격 상호항, 관계참여만족은 AS유형성격 상호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부(-)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조절된 매개효과분석에서 자기
효능감이 직무만족을 증가시키고,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을 증가시키는 매개효과가 개인성격특성의 값
에 따라 변하는지를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이 내적 만족을 증가시키고 내적 만족이 조직몰입을 증
가시키는 매개영향을 개인성격특성변수인 AS유형 성격이 부(-)적으로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기효능감이 관계참여만족을 증가시키고 관계참여만족은 조직몰
입을 증가시킴에 있어 AII유형 성격이 부(-)적으로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조직몰입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다음으로 이들 간의 인과관계에 조직구성원들의
성격유형 중 A유형성격변수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조직유효성제고에 조직구성원
들의 성격변수도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는지를 실증분석하는데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실증분석결과가
호텔산업실무자들에게 어떠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연구분석방법
은 다중매개효과분석, 조절효과분석, 조절된 매개효과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으며, 매개분석은
SPSS Macro(Preacher & Hayes, 2004)를 사용하였으며, 조절효과 분석은 위계적 회귀분석 및 SPSS
PROCESS Macro(Hayes, 2012), 조절된 매개효과분석은 SPSS Macro(Preacher, Rucker & Hayes,
2007)를 각각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매개효과분석에서 호텔조직구성원의 자기효능감이 직무만
족 각 차원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고, 다시 직무만족 각 차원이 조직몰입에 유의적인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자기효능감의 간접효과가 검증되었다. 둘째, 조절효과분석에서 직무
만족 차원 중 내적 만족과 AS유형의 성격 상호항, 관계참여만족은 AS유형성격 상호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부(-)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조절된 매개효과분석에서 자기
효능감이 직무만족을 증가시키고,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을 증가시키는 매개효과가 개인성격특성의 값
에 따라 변하는지를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이 내적 만족을 증가시키고 내적 만족이 조직몰입을 증
가시키는 매개영향을 개인성격특성변수인 AS유형 성격이 부(-)적으로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기효능감이 관계참여만족을 증가시키고 관계참여만족은 조직몰
입을 증가시킴에 있어 AII유형 성격이 부(-)적으로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