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호텔기업의 부문 매출과 전체 수익성간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Causality between the Sectional Sales and Profitability in the Hotel

저자 : 안호준

일반기업에서와 같이 호텔기업에서의 수익성은 일정 기간 중 기업의 모든 경영정책, 의사결정, 경
영활동 등의 결과를 집약한 경영 성과를 측정하는 비율로서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가장 중시하는
지표이며, 수익성은 호텔기업의 존속은 물론 성장과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
국인 관광객이 1천만을 넘어서면서 정부에서는 관광객의 숙박시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호텔특별법
을 도입 한 후 호텔의 건립이 급속도록 늘어났다. 이러한 호텔들의 지속적인 건립으로 기존에 운영하
고 있는 호텔과 신규로 개관하는 호텔 간의 치열한 경쟁 상황이 예상이 된다. 이렇게 치열한 경쟁 환
경과 어려운 경제상황을 극복하고 매출 우위를 통한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호텔만이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에서의 부문 매출과 전체 수익성간 인과관계를 추정하기 위하여
서울시내 특 1급 호텔의 객실매출, 식음료매출, 연회매출, 기타매출을 대상으로 전체 수익성간 인관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내 2개 호텔의 매출액을 대상으로 부문별 매출 변수를 적용하
여 전체 수익성간 인과관계를 패널데이터모형을 적용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샘플은
서울 특1급 2개(R호텔, H호텔) 체인호텔의 2008년1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5년간 월별 손익계산서
의 60개월에 해당하는 월별 자료를 이용하였다. 실증분석에 적용된 패널데이터모형 분석 결과 부문
별 매출이 전체 수익성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추정함에 있어 가장 타당한 모형으로 선정된 One-Way
Error Component Regression 모형 중에서 House Profit을 위해 고정효과 모형을 적용하였고,
Operating Profit을 위해서는 POLS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는 호텔 부문별 매출에 대한 개별 특성효
과를 고려한 모형으로써 호텔 부문별 매출 개별 특성효과가 시간에 따라 확률적으로 변화하면서 전
체 수익성에 영향을 미침을 뜻한다. 본 연구에서 부문별 매출과 전체 수익성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
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지만, 그 대상이 특1급 2개 호텔에 한정되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등록자안호준

등록일2016-01-01

조회수1,65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695
제 28권 4호 [통권:116호] 13번 논문
2019년 6월
1694
제 28권 4호 [통권:116호] 12번 논문
2019년 6월
1693
제 28권 4호 [통권:116호] 11번 논문
2019년 6월
1692
제 28권 4호 [통권:116호] 10번 논문
2019년 6월
1691
제 28권 4호 [통권:116호] 9번 논문
2019년 6월
1690
제 28권 4호 [통권:116호] 8번 논문
2019년 6월
1689
제 28권 4호 [통권:116호] 7번 논문
2019년 6월
1688
제 28권 4호 [통권:116호] 6번 논문
2019년 6월
1687
제 28권 4호 [통권:116호] 5번 논문
2019년 6월
1686
제 28권 4호 [통권:116호] 4번 논문
2019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