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방한 중국인 관광객이 지각하는 위험이 한국방문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ceived Risk by Chinese Tourists on Participation Intention to Visit Korea

저자 : 이가희

본 연구에서는 방한 중국관광객들이 평소 지니고 있는 한국 관광목적지에 대한 지각된 위험을 분
석하고, 한국 관광목적지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방한 중국관광객의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서 한류문화콘텐츠에 대한 인식이 조절효과를 보이는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고찰은 한국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들에게 평가되어진 한국 관광목적지에 대한 지각된 위험의 유형과 성격을 규명하
고, 이를 토대로 향후 중국 방문객 유치증진, 한국관광의 홍보 등 관광산업 활성화에 한류문화콘텐츠
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한류문화콘텐츠가 한국 관광산업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고자 하였
다.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방한중국관광객들의 한국 관
광목적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관광객의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한국을 찾은 중국관
광객들이 한국 관광목적지에 대하여, 지각된 위험이 감소하면 감소할수록 우리나라 관광목적지에 대
한 참여의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관광객의 참여의도를 유발시키는 드라마, 음악, 영화, 소설과 같은
대중매체는 관광객들이 관광목적지를 방문하도록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때 콘텐츠는 관광객
의 참여의도에 조절효과도 있는 것으로 설명되어지며, 이로써 한국음악과 한국드라마는 한국을 방문
한 중국관광객의 지각된 위험과 참여의도 사이에서 부분적으로 조절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일반 기업들의 주요 마케팅 전략관점으로 잠재고객을 창출하기 위해서 고객의 니즈와 욕
구를 높이는 공격형 마케팅으로 한국드라마나 한국음악과 같은 한류문화콘텐츠가 중국 관광객의 심
리위험을 낮추어 한국 관광목적지에 대한 심리적인 참여의식에 대한 지각을 높여야 할 것이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등록자이가희

등록일2016-01-01

조회수1,57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555
제 27권 3호 [통권:107호] 12번 논문
2018년 4월
1554
제 27권 3호 [통권:107호] 11번 논문
2018년 4월
1553
제 27권 3호 [통권:107호] 10번 논문
2018년 4월
1552
제 27권 3호 [통권:107호] 9번 논문
2018년 4월
1551
제 27권 3호 [통권:107호] 8번 논문
2018년 4월
1550
제 27권 3호 [통권:107호] 7번 논문
2018년 4월
1549
제 27권 3호 [통권:107호] 6번 논문
2018년 4월
1548
제 27권 3호 [통권:107호] 5번 논문
2018년 4월
1547
제 27권 3호 [통권:107호] 4번 논문
2018년 4월
1546
제 27권 3호 [통권:107호] 3번 논문
2018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