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서비스접점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rvice Encounter Employees Emotional Labor on Job Satisfaction and

저자 : 김혁수

이 연구의 의도는 호텔 식음료업장의 고객접점 종사원들의 감정노동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서울의 특급호텔 식음료 업장 종사원을 대상으로 실증하였다. 조사기간은 2015년 7월
한 달간으로, 총300부의 구조화된 설문지를 호텔 식음료 업장 지배인의 협조를 통해 배부하고 240부
의 유효표본이 분석에 활용되었다. SPSS 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과 회귀분석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감정노동의 표면행위와 진심행위가 직무만족과 고객지
향성 간, 그리고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 간 모두 유의한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결
과는 호텔 식음료 업장의 관리자가 접점종사원들이 감정노동을 통해 유발되는 직무스트레스를 효과
적으로 제거 또는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함으로써, 그들이 직무에 만족하고 고객
지향성 향상과 연계시키는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8 김혁수.pdf

등록자김혁수

등록일2016-01-01

조회수1,40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055
제 31권 2호 [통권:138호] 8번 논문
2022년 2월
2054
제 31권 2호 [통권:138호] 9번 논문
2022년 2월
2053
제 31권 2호 [통권:138호] 10번 논문
2022년 2월
2052
제 31권 1호 [통권:137호] 1번 논문
2022년 1월
2051
제 31권 1호 [통권:137호] 2번 논문
2022년 1월
2050
제 31권 1호 [통권:137호] 3번 논문
2022년 1월
2049
제 31권 1호 [통권:137호] 4번 논문
2022년 1월
2048
제 31권 1호 [통권:137호] 5번 논문
2022년 1월
2047
제 31권 1호 [통권:137호] 6번 논문
2022년 1월
2046
제 31권 1호 [통권:137호] 7번 논문
2022년 1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