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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고객 신뢰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nsumer Trust and Loyalty in the Foodservice Industry

저자 : 이가희

본 연구의 목적으로는 첫째, 레스토랑에서 실시하는 사회적 책임(CSR)활동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
해하고, 둘째, 레스토랑 사회적 책임 활동의 세부 활동에 대해 외식고객의 입장에서 중요도와 수행도
를 측정하여 외식고객들이 인지하는 레스토랑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셋째, 요
인분석을 통해 도출된 레스토랑 사회적 책임 활동 요인이 레스토랑 신뢰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을 파악하고, 넷째, 레스토랑 신뢰도와 충성도의 관계를 검증하여 레스토랑 산업의 효율적 사회적 책
임 활동 방안을 관련 실무자들에게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레스토랑 사회적 책임 활동과 신뢰도와
의 관계에서 기업적합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3개월 이내 레스토랑
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서울과 수도권지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총 435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중요도-수행도 분석결과, 사회적 책임 활동 중 '안전한 음식'과 '건강한 음
식' 등 음식적 책임 활동 측면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수행도는 환경과 관련된 '재활
용 활동'이 잘 수행되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레스토랑 CSR 활동은 3개의 요인(사회적,
음식적, 환경적)이 추출되었다. 또한 회귀분석결과 레스토랑 사회적 책임의 음식적, 환경적 요인은 신
뢰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레스토랑 신뢰도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업적합성은 환경적 요인과 신뢰도 사이에서 조절변수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
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레스토랑 실무자들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을 위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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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자는pdf6 이가희 · 남궁영.pdf

등록자이가희

등록일2016-01-01

조회수1,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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