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람회 참관객의 Big 5 성격특성과 조직지원이 박람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NFC 수용과 재미 가치의 매개적 역할을 중심으로

저자 : 정남호[namhochung],한희정[hhj0922],이경전[leekj007],전정호[aura]

다양한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스마트 시대가 왔다. 관광 분야에서도 이 시대적 흐름과 함께 스마트 정보기술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특히 그 중 전시 컨벤션 분야에서는 참관객의 스마트 관람 경험을 형성하는 수단으로서
NFC (Near Field Communication)를 이용하기 시작하였다. 전시 컨벤션 분야에서 참관객의 경험은 무엇보다 중요하
고, NFC와 같은 신기술의 사용은 사용자의 성격, 그 기술에 대한 전시회의 지원 등과 같은 요소에 의해서 참관객의
경험을 구축하게 된다. 하지만 기존 NFC에 대한 연구들은 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경험
가치 이론과 Big 5 성격 특성이론으로 참관객이 NFC를 이용할 때, 참관객의 성격과 박람회 운영자 측의 NFC에 대
한 지원이 참관객의 유희적 경험가치(재미 가치)를 거쳐 NFC 및 박람회 만족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NFC를 이용한 참관객 총 395명의 표본을 현장조사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연구 결과, 참관객
의 성격 특성 중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은 박람회 운영 조직의 지원과 함께 재미 가치를 매개로 NFC 만족에 영향
을 미쳤고, 이 NFC 만족은 박람회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
는 전시 컨벤션 분야에서 성격특성과 경험 가치를 반영해서 정보기술 이용 만족과 박람회 만족을 살펴보았다는데
그 이론적 시사점이 있으며, 실무적으로는 성격 특성을 다양하게 반영한 NFC 컨텐츠의 필요성과 조직 지원의 역할
이 중요하다는 점 등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Near Field Communication (NFC), Big Five Personality Traits, Experiential Value, Exhibition, Smart Tourism
Eco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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