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은 내ㆍ외부적으로 많은 이해관계자와 관련되어 있는 파트너십이 강조되는 산업이다. 파
트너십에서 선행되어야 하는 주요요소가 커뮤니케이션이며, 의사소통은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선결과
제에 해당한다. 본 연구는 관광기업 간 소통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품질
에 대한 연구이다. 질 높은 커뮤니케이션이 신뢰 및 거래처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수도권에 위치한 일반여행업 또는 국외여행업 등록 여행사와 지상수배
업체 직원을 각각 156명/155명 표집하였다. 그리고 획득된 데이터는 구조모형분석을 이용하여 가설
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커뮤니케이션 품질 중 상호작용 정도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뢰는 거래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품질 중 상호작용 정도는 거래처 만족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에 여행사와 지상수배업체 간 관계개선을 위한 기본적 자세와 태도 등에 대한 몇 가지 제
언을 하였다.
핵심용어 : 여행사, 지상수배업체, 커뮤니케이션 품질, 신뢰, 거래처 만족
트너십에서 선행되어야 하는 주요요소가 커뮤니케이션이며, 의사소통은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선결과
제에 해당한다. 본 연구는 관광기업 간 소통을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품질
에 대한 연구이다. 질 높은 커뮤니케이션이 신뢰 및 거래처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수도권에 위치한 일반여행업 또는 국외여행업 등록 여행사와 지상수배
업체 직원을 각각 156명/155명 표집하였다. 그리고 획득된 데이터는 구조모형분석을 이용하여 가설
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커뮤니케이션 품질 중 상호작용 정도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뢰는 거래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품질 중 상호작용 정도는 거래처 만족에 직접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에 여행사와 지상수배업체 간 관계개선을 위한 기본적 자세와 태도 등에 대한 몇 가지 제
언을 하였다.
핵심용어 : 여행사, 지상수배업체, 커뮤니케이션 품질, 신뢰, 거래처 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