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직원의 직무착근도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저자 : 박재성 박영기

이 연구의 목적은 호텔직원의 직무착근도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LMX 질을 매개변수로 하여 직무착근도의 어떠한 요인이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호텔기업이 경영목표를 달성하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인적서비스와 직원 상하간의 관계 중요성을 제시하고, 우수한 호텔직원의 인재확보 및 유치관리차원에서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서울에 위치한 특급호텔에 재직하고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12년 1월2일부터 2012년 1월31일 까지 1개월 동안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378부(94.5%)를 최종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호텔 종사자의 직무착근도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적합성, 연계, 희생이 고객지향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 직원의 직무착근도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LMX 질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LMX 질의 하위요인별 애착, 충성심, 공헌의욕, 존경 요인은 특급 호텔 종사자의 직무착근도(적합성, 연계, 희생)와 고객지향성간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으로는 호텔직원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직무착근도가 고객 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직원이 갖고 있는 애착, 충성심, 공헌의욕, 존경하고자 하는 LMX 질은 직무착근도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중요한 요인임을 호텔관리자는 인지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핵심용어 : 호텔직원, 직무착근도, 상사-부하의 상관관계, 고객지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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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박재성 박영기

등록일2013-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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