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레스토랑 유형별 감성적 식공간 연출이 고객의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감
정반응이 고객의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여, 레스토랑 경영자와 관리자를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되었
다. 감성적 식공간 연출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관련 문헌의 내용을 조사·수집하여 중요도-
실행도 측정과 관련된 변수들을 도출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해 IPA분석과 불일치 이론을 적용
하였다. 또한 가설검증에 앞서 서열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여 양식 · 이태리, 한식 · 일식 레스토
랑 모형의 적합도를 알아보았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변수들 간의 주 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위
한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감성적 식공간 연출 Gap요인이 즐거움의 감정반응
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 레스토랑에서는 공간(온도, 조명, 향기, 가구)에 대한감성, 공간청결에 대
한 감성이, 서양식 레스토랑에서는 공간에 대한 감성, 공간청결에 대한 감성이 그리고 동양식 레
스토랑에서는 공간청결에 대한 감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성적 식
공간 연출 Gap요인이 각성의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 레스토랑에서는 공간에 대한 감
성, 음악과 인테리어에 대한 감성이, 서양식 레스토랑에서는 음악과 인테리어에 대한 감성, 음식
과 식기류에 대한 감성이, 동양식 레스토랑에서는 테이블 구성에 대한 감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감성적 식공간 연출, 감정반응, 불일치(Gap)
정반응이 고객의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여, 레스토랑 경영자와 관리자를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되었
다. 감성적 식공간 연출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관련 문헌의 내용을 조사·수집하여 중요도-
실행도 측정과 관련된 변수들을 도출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해 IPA분석과 불일치 이론을 적용
하였다. 또한 가설검증에 앞서 서열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여 양식 · 이태리, 한식 · 일식 레스토
랑 모형의 적합도를 알아보았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변수들 간의 주 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위
한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감성적 식공간 연출 Gap요인이 즐거움의 감정반응
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 레스토랑에서는 공간(온도, 조명, 향기, 가구)에 대한감성, 공간청결에 대
한 감성이, 서양식 레스토랑에서는 공간에 대한 감성, 공간청결에 대한 감성이 그리고 동양식 레
스토랑에서는 공간청결에 대한 감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성적 식
공간 연출 Gap요인이 각성의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 레스토랑에서는 공간에 대한 감
성, 음악과 인테리어에 대한 감성이, 서양식 레스토랑에서는 음악과 인테리어에 대한 감성, 음식
과 식기류에 대한 감성이, 동양식 레스토랑에서는 테이블 구성에 대한 감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감성적 식공간 연출, 감정반응, 불일치(G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