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의 1)품질 속성이 감정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2) 소비자가 지각한
호혜성 지각과 숨은 의도 지각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214명의 응답자가 조사에 참여
하였다. 품질속성은 요인분석 결과, 음식, 서비스 그리고 분위기가 도출되었다. 3개의 품질속성, 감정(부정과 긍정감
정)과 행동의도와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품질속성과 소비자의 긍정감정과 부정
감정 간의 관계에서 음식속성과 분위기 속성은 소비자의 긍정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한 반면, 서
비스 속성은 소비자의 긍정감정과 부정감정과의 관계에서 둘 다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긍정감정과 부정감정 둘 다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품
질속성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는 음식속성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위계적 회
귀분석을 실행하여 소비자의 감정(긍정/부정)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호혜성 지각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분
석한 결과, 소비자의 부정감정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호혜성 지각이 조절하는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비자의 감정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숨은 의도 지각은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도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 품질속성, 소비자 감정, 행동의도, 호혜성 지각, 숨은 의도 지각
호혜성 지각과 숨은 의도 지각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214명의 응답자가 조사에 참여
하였다. 품질속성은 요인분석 결과, 음식, 서비스 그리고 분위기가 도출되었다. 3개의 품질속성, 감정(부정과 긍정감
정)과 행동의도와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품질속성과 소비자의 긍정감정과 부정
감정 간의 관계에서 음식속성과 분위기 속성은 소비자의 긍정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한 반면, 서
비스 속성은 소비자의 긍정감정과 부정감정과의 관계에서 둘 다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긍정감정과 부정감정 둘 다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품
질속성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는 음식속성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위계적 회
귀분석을 실행하여 소비자의 감정(긍정/부정)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호혜성 지각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분
석한 결과, 소비자의 부정감정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호혜성 지각이 조절하는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비자의 감정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숨은 의도 지각은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도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 품질속성, 소비자 감정, 행동의도, 호혜성 지각, 숨은 의도 지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