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토랑의 친환경 경영활동과 외식고객의 지각된 품질, 이미지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 연구

저자 : 유원위[dnjsdnl],남궁영[ynamkung]

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 친환경 경영활동 속성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레스토랑의 친환경 경영활동
요인과 외식소비자의 지각된 품질 이미지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 ,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향후 친환경 레스토랑의 효
율적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친환경 레스토랑 방문경험이 있는 소비자 113명의 답변이 분석에 이용되었다. 분석결과 일
반레스토랑과 비교하였을 때 친환경 레스토랑에 10%이상~20%미만을 더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
다(45.1%). 레스토랑의 친환경 경영 속성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교육 및 커뮤니케이션, 비품의 재활용, 친환경 식재
료, 친환경 자재/용품, 에너지 절감 등 5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또한, 레스토랑 친환경 속성과 지각된 품질과의 회
귀분석결과 레스토랑 친환경 속성 5개의 요인 중 친환경 식재료만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레스토랑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친환경 속성은 친환경 식재료, 친환경 자재/용품
요인으로 조사되었으며, 친환경 요인이 지각된 품질을 19.5%, 이미지를 25.0%, 구매의도를 17.2%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환경 친화적인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레스토랑 운영자는 품질 및 이미지의 제고,
소비자의 방문유도에 우선적으로 충족되어야 할 친환경 식재료, 친환경 자재./용품 요인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창
업 및 운영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

핵심용어: 레스토랑, 친환경 경영, 지각된 품질, 이미지, 구매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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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유원위[dnjsdnl],남궁영[ynamkung]

등록일2012-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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