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특급호텔 레스토랑 프로모션 메뉴특성이 호텔이미지 및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이우현[junjin001], 이연정[yeonjung2006]

본 연구는 급변하는 호텔의 경영환경을 개선하고 기존 고정 메뉴의 차별화를 통한 고객 유치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프로모션 메뉴의 개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 프로모션 메뉴 특성에 대한 종사원의 인식이 호텔이미
지와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해 보고 호텔의 효율적인 경영관리와 차별화된 다
양한 프로모션메뉴 상품판매 촉진을 통해 호텔의 영업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 특급호텔 레스토
랑 프로모션 메뉴상품 특성 중 주변환경 요소, 가격우위 요소, 식재료 요소, 신속․매력 요소들이 호텔이미지에 유
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중 가격우위 요소가 가장 영향을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
모션 메뉴상품 특성은 호텔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중 주
변환경 요소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이미지는 호텔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긍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종사원의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
다. 본 연구를 통해 종사원의 프로모션 메뉴 상품에 대한 만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가져와 소속 호텔에 대한
충성심과 애사심을 상승시켜 새로운 고객창출과 매출증대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핵심용어 : 프로모션 메뉴, 호텔이미지, 직무만족, 조직몰입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0120404.pdf

등록자이우현[junjin001], 이연정[yeonjung2006]

등록일2012-05-02

조회수1,345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365
제 14권 1호 [통권:27호] 15번 논문
2005년 2월
364
제 14권 1호 [통권:27호] 14번 논문
2005년 2월
363
제 14권 1호 [통권:27호] 13번 논문
2005년 2월
362
제 14권 1호 [통권:27호] 12번 논문
2005년 2월
361
제 14권 1호 [통권:27호] 11번 논문
2005년 2월
360
제 14권 1호 [통권:27호] 10번 논문
2005년 2월
359
제 14권 1호 [통권:27호] 9번 논문
2005년 2월
358
제 14권 1호 [통권:27호] 8번 논문
2005년 2월
357
제 14권 1호 [통권:27호] 7번 논문
2005년 2월
356
제 14권 1호 [통권:27호] 6번 논문
2005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