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외식산업의 외부 환경과 내부 자원을 토대로 기업을 차별화 시킬 수 있는 경쟁전략 및 경영성과
에 대한 원인을 밝히고자 하였으며, 자원준거관점(Resource Based View)에서 외식 환경 불확실성, 기업의 무
형자원, 핵심역량의 지속성이 차별화전략 및 경영성과 와의 인과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
구를 바탕으로 연구 모형을 제시하고, 실증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항목의 신뢰성
과 타당성을 검토하고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총 4개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x2=220.890(df=115, p<0.001)의 수준에서 RMR=.074, GFI=0.895, AGFI=0.844, NFI=0.895,
CFI=0.945, RMSEA=0.068로 나타났다. 본 연구 모델은 모델적합도의 추천 기준치(0.900.05), 기업의 무형자원
(t=6.652, p<0.001)과 핵심역량의 지속성(t=2.790, p<0.05)은 차별화전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났다. 또한 기업의 차별화전략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t=5.580, p<0.001).
핵심용어 : 자원준거관점, 환경 불확실성, 무형자원, 핵심역량의 지속성, 차별화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