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내 특1급 호텔 레스토랑 직원들을 대상으로 정보시스템품질의 개념을 적용하여 사용자
의 만족 및 수용성과를 측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조사는 2011년 3월 10일부터 30일까지 약 3주간의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기기입식 설문방식으로 총 200
부를 배포하여 이 중 다수의 결측값이 존재하거나 설문태도가 불성실한 13부를 제외한 187부(93%)를 실증분석 자
료로 활용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발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POS 정보시스템품질은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등의 3개 차원으로 구분되었으며, 사용자
만족 간의 영향관계에서는 시스템품질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다음 서비스품질, 정보품질 등의 순으로 정
(+)의 영향관계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셋째, 호텔 POS 정보시스템품질에 의해 형성된 사용자만족은 업무성과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
며, 정보시스템에 따른 업무성과의 증대는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의해 호텔 레스토랑의 경영성과 증대 및 고객과의 장기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는 우수한 POS 정보시스템 구축이 매우 중요하며, 이에 대한 종사원들의 수용태도 및 성과를 지향해야 필요가 있
겠다.
핵심용어 : POS시스템, 정보시스템 품질, 사용자 만족, 업무성과, 고객지향성
의 만족 및 수용성과를 측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조사는 2011년 3월 10일부터 30일까지 약 3주간의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기기입식 설문방식으로 총 200
부를 배포하여 이 중 다수의 결측값이 존재하거나 설문태도가 불성실한 13부를 제외한 187부(93%)를 실증분석 자
료로 활용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발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 POS 정보시스템품질은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등의 3개 차원으로 구분되었으며, 사용자
만족 간의 영향관계에서는 시스템품질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다음 서비스품질, 정보품질 등의 순으로 정
(+)의 영향관계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셋째, 호텔 POS 정보시스템품질에 의해 형성된 사용자만족은 업무성과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
며, 정보시스템에 따른 업무성과의 증대는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의해 호텔 레스토랑의 경영성과 증대 및 고객과의 장기적인 유대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는 우수한 POS 정보시스템 구축이 매우 중요하며, 이에 대한 종사원들의 수용태도 및 성과를 지향해야 필요가 있
겠다.
핵심용어 : POS시스템, 정보시스템 품질, 사용자 만족, 업무성과, 고객지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