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기술의 발전과 이용자의 수 급증은 관광산업에 상당한 변화를 불러왔다. 특히 소비자 측면에서 보면, 이
러한 인터넷 기술의 사용은 단순 호기심을 넘어, 자신들의 삶에 있어 필요한 여행․관광 관련 활동에 있어 중요한
의사결정 지원도구가 되고 있다.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의 현상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온라인 이용
자들이 어떠한 요인들로 인해 관심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관심을 통해 커뮤니티 활동을 어떻게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 ELM)과 이용자 관여도 이론(User Involvement Theory)을 적용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174명
의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 이용자를 대상으로 Smart PLS와 SPSS 18.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특히, Baron
& Kenny(1985)와 Zhao et al.(2010)의 매개 효과 검증방법을 활용하여, 관여도의 매개 역할을 파악하고, 제안한 4개
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두 가지 방법을 모두 병행하여 분석한 결과, 관여도가 정보의 품질/정보원의 신뢰성과 사용
의도/공유의도 간의 관계에서 모두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가설들은 모두
지지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 관광정보 이용행동을 설득과정의 측면에서 ELM을 적용하여 설명하고, 이
용자 관여도의 매개적 역할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그 학술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
에 대한 종속변수를 사용의도와 공유의도로 구분하여 실증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또 다른 학술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상 고객의 세분화와 목표 고객 설정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
으로 판단된다.
핵심용어 :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 관여도, 정교화 가능성 모델,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정보원의 신뢰성
러한 인터넷 기술의 사용은 단순 호기심을 넘어, 자신들의 삶에 있어 필요한 여행․관광 관련 활동에 있어 중요한
의사결정 지원도구가 되고 있다.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의 현상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온라인 이용
자들이 어떠한 요인들로 인해 관심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관심을 통해 커뮤니티 활동을 어떻게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 ELM)과 이용자 관여도 이론(User Involvement Theory)을 적용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174명
의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 이용자를 대상으로 Smart PLS와 SPSS 18.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특히, Baron
& Kenny(1985)와 Zhao et al.(2010)의 매개 효과 검증방법을 활용하여, 관여도의 매개 역할을 파악하고, 제안한 4개
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두 가지 방법을 모두 병행하여 분석한 결과, 관여도가 정보의 품질/정보원의 신뢰성과 사용
의도/공유의도 간의 관계에서 모두 매개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안한 가설들은 모두
지지되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 관광정보 이용행동을 설득과정의 측면에서 ELM을 적용하여 설명하고, 이
용자 관여도의 매개적 역할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그 학술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
에 대한 종속변수를 사용의도와 공유의도로 구분하여 실증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또 다른 학술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상 고객의 세분화와 목표 고객 설정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
으로 판단된다.
핵심용어 :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 관여도, 정교화 가능성 모델,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정보원의 신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