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특급호텔의 내부브랜드 관리활동에 관한 실증연구

저자 : 김홍범[kimhb],최영환[tabong2]

본 연구는 호텔 내부브랜딩에 대한 기존의 이론들을 구체화하여 호텔기업의 접점종사원을 대상으로 내부서비스
품질과 내부고객만족간의 영향관계를 최초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단위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결과 내부브랜딩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내부서비스품질과
내부고객의 각 연구단위에 대한 신뢰도 또한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구성타당도를 분석한 결과에도 각 연구
단위들이 충분한 구성타당도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내부브랜딩이 내부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관
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셋째, 내부브랜딩이 내부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넷째, 내부서비스품질이 내부고객만
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내부브랜딩이
근무를 오래한 종사원보다는 오히려 신입종사원들에게 보다 더 강화하는 노력이 요구되며, 전반적인 내부서비스품
질과 내부고객만족을 향상시키고, 이로 인해 자사에 대한 긍지를 높여주고 이직률 감소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
로 사료된다.

핵심용어 : 내부브랜딩, 내부서비스품질, 내부고객만족, 접점종사원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0111004.pdf

등록자김홍범[kimhb],최영환[tabong2]

등록일2011-11-14

조회수1,26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95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1번 논문
2024년 6월
2194
제 33권 3호 [통권:153호] 12번 논문
2024년 6월
2193
제 33권 2호 [통권:152호] 7번 논문
2024년 4월
2192
제 33권 2호 [통권:152호] 6번 논문
2024년 4월
2191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5번 논문
2024년 4월
2190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4번 논문
2024년 4월
2189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3번 논문
2024년 4월
2188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2번 논문
2024년 4월
2187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1번 논문
2024년 4월
2186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1번 논문
2024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