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tal Drivers of Golfer Loyalty to the Screen-Golf Café

저자 : 한희섭[quikcats],현성협[restaurant365],황진수[imsangok]

지난 십여년간 스크린 골프 산업의 빠른 성장에도 불구하고, 고부가 가치의 스크린 골프 산업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적은 실정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스크린 골프장의 전반적인 이미지와 스크린 골프장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시설 수준이 스크린 골퍼 만족도, 신뢰도, 몰입, 그리고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것이다. 심도 있는 문헌분석을 통하여, 제시된 구성개념들 간의 이론적 인과관계가 도출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7개의 가설들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이론적 가설들을 종합하여 구조모델이 도출되었으며, 이 개념적 모델은 서울에 거주하는 185명의 스크린 골퍼를 대상으로 하여 수거된 데이터로 검증되었다. 데이터 분석에는 AMOS 6.0 버전이 사용되었으며, 데이터분석을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였다. 모형결과 스크린 골프장 이미지 및 스크린 골프장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시설 수준이 스크린 골퍼 만족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으며, 만족도는 신뢰도와 몰입에 유의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스크린 골퍼의 신뢰도와 몰입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특히 스크린 골퍼의 신뢰도 및 몰입은 스크린 골퍼의 만족도와 충성도 관계에 있어 중요한 매개변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스크린 골프를 운영하는 경영진에게 스크린 골퍼의 충성도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마케팅 및 서비스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핵심용어 : 스크린 골프, 스크린 골퍼 만족도, 충성도, 스크린 골프장, 골프 산업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011-한희섭_현성협_황진수.pdf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45
제 4권 2호 [통권:5호] 11번 논문
1996년 2월
44
제 4권 2호 [통권:5호] 10번 논문
1996년 2월
43
제 4권 2호 [통권:5호] 9번 논문
1996년 2월
42
제 4권 2호 [통권:5호] 8번 논문
1996년 2월
41
제 4권 2호 [통권:5호] 7번 논문
1996년 2월
40
제 4권 2호 [통권:5호] 6번 논문
1996년 2월
39
제 4권 2호 [통권:5호] 5번 논문
1996년 2월
38
제 4권 2호 [통권:5호] 4번 논문
1996년 2월
37
제 4권 2호 [통권:5호] 3번 논문
1996년 2월
36
제 4권 2호 [통권:5호] 2번 논문
1996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