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서울 시내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국내 브랜드와 국외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였으며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도 알아보았다. 실
증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확보된 279개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를 시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경우 쾌적성, 디자인 매력성, 공간배치 기능성 순으로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국외 브랜드 커피전문점은 공간배치 기능성과 디자인 매력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
나 쾌적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개별모수 간 유의성 검증 결과 쾌적성만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쾌
적성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것이 의외의 결과인데 이는 국외 브랜드 커피전문점은 본사
의 매뉴얼에 의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쾌적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이미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 사료된다 둘
째, 국내 커피전문점에서는 쾌적성, 디자인 매력성이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공간배치 기능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반면 국외 브랜드 커피전문점에서는 디자인 매력성, 공간배치 기능성이 재방문의도
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쾌적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들을 통해서 국내 브랜드와 국외
브랜드 모두 디자인 매력성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커피전문점의 선택에
있어서는 커피전문점 외관 내부의 색채와 인테리어 등과 같은 전체적인 분위기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특히나
분위기에 민감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였으므로 이러한 결과가 도출되었으리라 본다 개별모수 간 유의
성 검증 결과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국내 커피전문점과 국외 커피전문점 모두 고객만족이 재방
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국내 브랜드와 국외브랜드 커피전문점 모두 타 커피
전문점과 차별화되면서도 독특한 컨셉이 있는 서비스 공간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결론
을 통해 커피전문점의 브랜드관리 전략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핵심용어: 국내외 커피전문점, 물리적 환경,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였으며 고객만족이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도 알아보았다. 실
증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확보된 279개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를 시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경우 쾌적성, 디자인 매력성, 공간배치 기능성 순으로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국외 브랜드 커피전문점은 공간배치 기능성과 디자인 매력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
나 쾌적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개별모수 간 유의성 검증 결과 쾌적성만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쾌
적성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것이 의외의 결과인데 이는 국외 브랜드 커피전문점은 본사
의 매뉴얼에 의해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쾌적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이미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 사료된다 둘
째, 국내 커피전문점에서는 쾌적성, 디자인 매력성이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공간배치 기능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반면 국외 브랜드 커피전문점에서는 디자인 매력성, 공간배치 기능성이 재방문의도
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쾌적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들을 통해서 국내 브랜드와 국외
브랜드 모두 디자인 매력성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커피전문점의 선택에
있어서는 커피전문점 외관 내부의 색채와 인테리어 등과 같은 전체적인 분위기가 중요함을 알 수 있다 특히나
분위기에 민감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였으므로 이러한 결과가 도출되었으리라 본다 개별모수 간 유의
성 검증 결과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국내 커피전문점과 국외 커피전문점 모두 고객만족이 재방
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국내 브랜드와 국외브랜드 커피전문점 모두 타 커피
전문점과 차별화되면서도 독특한 컨셉이 있는 서비스 공간을 만드는 것이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결론
을 통해 커피전문점의 브랜드관리 전략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핵심용어: 국내외 커피전문점, 물리적 환경, 고객만족, 재방문 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