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실 인터페이스 시스템이 호텔 객실이용 고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홍범[kimhb],유능희[youbin7360],이동수[zelle00]

국문초록
컴퓨터 및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현대 기업들은 기업경영에 컴퓨터 및 정보기술을 도입시켜 활용함으
로써 생산성과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호텔기업들도 이러한 최근의 추세를 고려하여 호텔경
영에 필요한 컴퓨터 정보시스템을 도입하거나 개발하여 유용한 경영정보를 도출하고, 이를 다양한 경영활동에 활
용하고 있다. 호텔정보시스템은 호텔에게 경영관리 기능을 향상시켜주며, 투숙하는 고객들에게는 편리성을 극대화
시켜주는 이중적 효과를 제공해 주었다. 특히, 객실투숙 고객들의 욕구 변화에 따라 객실 기능과 형태의 변화를 꾀
하여 고객에게 최적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호텔에게는 운영의 효율성을 추구하도록 함으로써 객실 상품의 가치를
증대시켜 왔다.
본 연구에서는 호텔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중에서도 호텔 객실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좀 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객실 내 인터페이스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어, 객실 인터페이스 시스템이 호텔 객실이용 고객의 만족
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영향이 고객들의 호텔이용 목적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실증조사를 위한 자료는 서울시내 특급호텔 내국인 투숙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수집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객실 인터페이스 시스템은 인터넷 TV, 미니바, 자동전화추적시스템(CAS), 전자잠금시
스템(ELS), 전자금고,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순으로 호텔고객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의 이용목적에 따른 분석 결과, 비즈니스와 관광 목적으로 투숙하는 호텔고객들 모두에게 인터넷 TV 기
능은 객실이용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에너지관리시스템(EMS)은 두 이용 목적 모두에 있어 상대
적으로 낮은 중요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동전화추적시스템(CAS)은 비즈니스 고객의 경우에는 낮
은 영향을 보였지만 관광목적으로 투숙하는 고객들에게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호텔 객실을 이용
하는 고객들의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객실 인터페이스 시스템의 중요 요인을 추출하였고, 고객의 호텔 이용
목적(비즈니스, 관광)에 따른 차이를 파악함으로써, 객실 이용 고객들이 좀 더 사용하기 편리하고 만족도가 높은 객
실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개발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Key Words: 객실 인터페이스 시스템, 호텔 정보 시스템, 방문 목적, 고객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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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김홍범[kimhb],유능희[youbin7360],이동수[zelle00]

등록일2011-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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