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중국호텔의 여성상사의 리더십 유형이 종사원의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하였
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중국 상하이지역에 위치한 특급호텔의 여성상사와 함께 근무하고 있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법에 의해 표본을 선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
스마와 개별적 배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
스마와 지적자극은 통계적으로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
요인으로 상황적 보상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으로
예외에 의한 관리는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종사원의 조직몰입은 고객지향
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향후 여성리더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호텔기업을
중국실정에 맞는 효율적인 기업경영의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핵심용어 :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본 연구는 중국호텔의 여성상사의 리더십 유형이 종사원의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하였
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중국 상하이지역에 위치한 특급호텔의 여성상사와 함께 근무하고 있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법에 의해 표본을 선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
스마와 개별적 배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
스마와 지적자극은 통계적으로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
요인으로 상황적 보상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으로
예외에 의한 관리는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종사원의 조직몰입은 고객지향
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향후 여성리더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호텔기업을
중국실정에 맞는 효율적인 기업경영의 방안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핵심용어 :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조직몰입, 고객지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