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피탈리티 산업 종사원의 조직몰입이 지각된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조직지원의 조절효과

저자 : 유승동[dbtmdehd],지계웅[wlrpdnd],인성호[ericin]

본 연구의 목적은 호스피탈리티 산업 종사원의 조직몰입이 종사원이 지각한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
몰입과 종사원이 지각한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의 조직지원이 조절효과로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조직몰입을 지속적몰입 규범적몰입 , , , 감정적몰입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진행
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하여 377부의 설문지를 연구에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먼저, 지각한 서비스품질의 요인 중에서 유형성 및 신뢰성 그리고 공감성에 대하여 조직몰입의
요인 중 지속적 몰입과 감성적 몰입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규범적 몰입은 신뢰성 및 대
응성 그리고 확신성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조직지원 조절효과에 대하여, 사회
정서적지원은 신뢰성에 대한 감정적몰입에서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단적 지원은 유형성과
신뢰성에서 지속적몰입, 규범적몰입, 감정적몰입이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호스피탈리티 산업 종사원의 조직몰입이 지각된 서비스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점을 실무적 측면에서 논의하였고, 조직지원이 조직몰입과 종사원이 지각한 서비스품질의 관계를 조절한다는 시
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일부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지각된 서비스품질, 조직몰입, 조직지원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211.pdf

등록자유승동[dbtmdehd],지계웅[wlrpdnd],인성호[ericin]

등록일2013-01-08

조회수1,29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945
제 30권 1호 [통권:129호] 3번 논문
2021년 1월
1944
제 30권 1호 [통권:129호] 2번 논문
2021년 1월
1943
제 30권 1호 [통권:129호] 1번 논문
2021년 1월
1942
제 30권 1호 [통권:129호] 9번 논문
2021년 1월
1941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7번 논문
2020년 12월
1940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6번 논문
2020년 12월
1939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5번 논문
2020년 12월
1938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4번 논문
2020년 12월
1937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3번 논문
2020년 12월
1936
제 29권 8호 [통권:128호] 12번 논문
2020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