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고객의 블로그 이용 동기와 서비스 품질 속성 분석

저자 : 이선령[ulryung],남궁영[ynamkung],윤혜현[hhyun]

국문초록
본 연구는 환대산업의 인터넷 마케팅 도구 중 한 분야인 블로그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외식관련 블로
그를 방문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연구의 목적은 첫째, 외식관련 블로그를 방문하는 소
비자들의 이용 동기를 살피고자 하며 둘째, 블로그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IPA)을 실시하였다.
실증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확보된 308명의 유효표본을 바탕으로 측정항목의 신뢰성, 타당성, 중요도, 수행도등을
검토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외식관련 블로그의 이용 동기는 정보추구 요인과 즐거움 추구 요인으로 나뉘어졌다. 블로그 서
비스 품질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결과 블로그 서비스품질의 중요도 평균이 5.14로 수행도 평균인 4.44 보다 높
게 나타났으며, 블로그 품질 중 맛집 정보에 대한 이해도의 용이성, 정보의 최신성 및 신뢰성 등의 중요도 관련 항
목들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블로그, 레스토랑, 이용 동기, 지각된 서비스 품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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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이선령[ulryung],남궁영[ynamkung],윤혜현[hhyun]

등록일2011-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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