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기업 식음료종사원의 LMX의 질이 신뢰와 직무성과 및 협력행동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손문현[sonprof],이용기[yongki2],이두진[dooj2002],김민성[calllling]

국문초록
본 연구는 호텔식음료 업장에서 LMX, 신뢰, 직무성과, 그리고 협력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실시
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와 관련된 가설을 세우고, 호텔 레스토랑 부서에서 276명의 직원을 대
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데이터는 AMOS 16.0과 SPSS WinPC 18.0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적합도
가 χ2=277.452, d.f=143(χ2 /d.f=1.940), p=0.000, GFI=0.909, AGFI=0.879, RMSEA=0.058, NFI=0.936, CFI=0.968로 최상
의 적합도 지수가 도출되어 추후 가설검증을 하였다. 가설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LMX는 인식적 신뢰와
감정적 신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직무성과와 협력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간접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 둘째, 인식적 신뢰가 직무성과와 협력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감정적 신뢰
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협력행동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직
무성과는 협력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직접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관계의 질, 인식적 신뢰, 감정적 신뢰, 직무성과, 협력행동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0101212.pdf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71
제 5권 2호 [통권:7호] 9번 논문
1997년 2월
70
제 5권 2호 [통권:7호] 8번 논문
1997년 2월
69
제 5권 2호 [통권:7호] 7번 논문
1997년 2월
68
제 5권 2호 [통권:7호] 6번 논문
1997년 2월
67
제 5권 2호 [통권:7호] 5번 논문
1997년 2월
66
제 5권 2호 [통권:7호] 4번 논문
1997년 2월
65
제 5권 2호 [통권:7호] 3번 논문
1997년 2월
64
제 5권 2호 [통권:7호] 2번 논문
1997년 2월
63
제 5권 2호 [통권:7호] 1번 논문
1997년 2월
62
제 5권 1호 [통권:6호] 11번 논문
1996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