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6

접수중

호텔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 및 조직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

저자 : 임지은[oriya127]

호텔은 인적자원과 무형적 요인에 중점을 둔 전문적 서비스기업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조직 커뮤니케이션, 직무 만족 그리고 조직 동일시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호텔의 인적자원에 대한 실제적인 통찰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관련된 변수를 추출하고 실증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서울지역에 위치한 특급호텔 종사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52개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 커뮤니케이션은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사원의 직무만족은 조직 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국, 지각된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은 직무만족과 조직 동일시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 동일시 향상을 위해 열린 커뮤니케이션 환경 조성
등 영향변수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직 동일시 향상을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핵심용여 : 호텔 종사원의 커뮤니케이션, 직무만족, 조직 동일시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0121001.pdf

등록자임지은[oriya127]

등록일2012-11-06

조회수1,25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115
제 23권 1호 [통권:77호] 6번 논문
2014년 2월
1114
제 23권 1호 [통권:77호] 5번 논문
2014년 2월
1113
제 23권 1호 [통권:77호] 4번 논문
2014년 2월
1112
제 23권 1호 [통권:77호] 3번 논문
2014년 2월
1111
제 23권 1호 [통권:77호] 2번 논문
2014년 2월
1110
제 23권 1호 [통권:77호] 1번 논문
2014년 2월
1109
제 22권 6호 [통권:76호] 17번 논문
2013년 12월
1108
제 22권 6호 [통권:76호] 16번 논문
2013년 12월
1107
제 22권 6호 [통권:76호] 15번 논문
2013년 12월
1106
제 22권 6호 [통권:76호] 14번 논문
2013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