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조직 커뮤니케이션이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장세유[sejang],이희정[cindy027]

본 연구는 내부고객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많은 선행 변수 중 조직의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케이션과
신뢰, 그리고 조직 몰입의 관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수행하여 세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커뮤니케이션과
조직 몰입 사이에 신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을 비롯한 부산 인천 대구 대전 지역의 호텔에서 근무
하는 정규직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8항목, 신뢰 18항목, 조직몰입6항목의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설
문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부서 내부, 그리고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인지하는 직
원들은 조직을 신뢰하고 있으나 상사와 동료에 대한 신뢰와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 되었
고, 조직과 동료의 신뢰를 높게 지각할수록 조직에 대한 정서적 조직 몰입과 행동적 조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반
면 상사에 대한 신뢰 지각은 정서적 조직 몰입 뿐 아니라 행동적 조직 몰입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과 조직 몰입 사이의 영향관계에 있어 신뢰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
과, 조직과 상사의 신뢰는 정서적으로 조직 몰입을 설명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요소로 밝혀졌고, 부서 간 커뮤니케
이션에 있어서 신뢰는 정서적 몰입에 아무런 매개효과를 가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행동적 몰입에 있어 조직
신뢰와 상사 신뢰가 완전 혹은 부분적인 매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커뮤니케이션, 신뢰, 직무몰입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608-201416_장세유이희정.pdf

등록자장세유[sejang],이희정[cindy027]

등록일2014-07-24

조회수6,94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075
제 31권 4호 [통권:140호] 8번 논문
2022년 6월
2074
제 31권 4호 [통권:140호] 9번 논문
2022년 6월
2073
제 31권 4호 [통권:140호] 10번 논문
2022년 6월
2072
제 31권 3호 [통권:139호] 1번 논문
2022년 4월
2071
제 31권 3호 [통권:139호] 2번 논문
2022년 4월
2070
제 31권 3호 [통권:139호] 3번 논문
2022년 4월
2069
제 31권 3호 [통권:139호] 4번 논문
2022년 4월
2068
제 31권 3호 [통권:139호] 5번 논문
2022년 4월
2067
제 31권 3호 [통권:139호] 6번 논문
2022년 4월
2066
제 31권 3호 [통권:139호] 7번 논문
2022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