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방한 중국 관광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관광행태별 특성에 따라 관광지 선택속성과 만족도
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관광지 선택속성은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기여하는데 있다. 한국관광을 경험한 중국인을 대상으로 확정된 222부의 설문지가 분
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위한 크론바흐 알파와 아이겐 값을 확인하였고 요인분석을 통해 선택
속성 변수의 하부요인으로 관광시설, 식음료, 여행서비스, 관광지접근성을 도출하였다. 차이분석을 위해 t-test와
one-way ANOVA 분석을 실시하였고 선택속성과 만족의 영향 분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인구통계학적 변수의 연령, 결혼, 교육에서 유의적 차이가 나타났고 관광행태 변수의 방문횟수와 비용에서 유의적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선택속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관광지접근성 요인만이 유의적 차이를 나타냈다. 연
구를 통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관광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여행정보, 숙박, 음식 등 체계적인 관광상품 기획이 이
루어져야 하겠다.
핵심용어 : 중국관광객, 관광지, 선택속성, 만족도
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관광지 선택속성은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중국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기여하는데 있다. 한국관광을 경험한 중국인을 대상으로 확정된 222부의 설문지가 분
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위한 크론바흐 알파와 아이겐 값을 확인하였고 요인분석을 통해 선택
속성 변수의 하부요인으로 관광시설, 식음료, 여행서비스, 관광지접근성을 도출하였다. 차이분석을 위해 t-test와
one-way ANOVA 분석을 실시하였고 선택속성과 만족의 영향 분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인구통계학적 변수의 연령, 결혼, 교육에서 유의적 차이가 나타났고 관광행태 변수의 방문횟수와 비용에서 유의적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선택속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관광지접근성 요인만이 유의적 차이를 나타냈다. 연
구를 통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관광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여행정보, 숙박, 음식 등 체계적인 관광상품 기획이 이
루어져야 하겠다.
핵심용어 : 중국관광객, 관광지, 선택속성,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