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기업 종사원의 개인성향이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

: 감정조절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저자 : 민혜선[mhs5581],정규엽[chungky]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종사원의 개인 성향과 동기부여의 관계를 검증하고, 이 관계에서 감정조절의 매개효과를
파악하는 것이다. 자료의 수집은 서울 시내 특 1급 호텔의 서비스 접점 부서의 종사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SPSS 12.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4.0을 이
용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 첫째, 개인성향과 감정조절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자존감
은 능동적 감정조절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외향성은 회피/분산적 감정조절에는 정(+)의 영
향, 낙관성은 능동적, 회피/분산적, 지지추구적, 자기암시적 감정조절에 정(+)의 영향, 성장욕구는 능동적 , 지지추구
적, 자기암시적 감정조절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성향과 동기부여와의 관계를 분석
한 결과는 성장욕구만이 동기부여의 업무의 몰입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감정조절과
동기부여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능동적 감정조절은 동기부여의 업무의 몰입도, 보상 및 인정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회피/분산적 감정조절은 동기부여의 업무의 몰입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고, 지지추구적 감정조절은 동기부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암시적 감정조절
은 동기부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개인성향, 감정조절전략, 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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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민혜선[mhs5581],정규엽[chungky]

등록일2011-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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