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창업자의 성격특성이 고객지향성, 직무만족 및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

저자 : 김영중[oori45],이태규[smarttk],윤혜현[hhyun]

국문초록 본 연구에서는 외식창업자의 성격특성이 고객지향성, 직무만족 및 고객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실증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확보된 304개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 모형의 신뢰성,적 합성 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총 8개의 가설을 검증하였으며, 모형의 적합도는 χ² 705.225(df 607), p<0.001, CMIN/df 1.162, RMR .069, GFI .895, AGFI .872, CFI .980, RMSEA .023으로 조사되었 다. 연구결과 외식창업자의 성격 5요인 중 외향성과 성실성, 개방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경증과 호감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식창업자의 고객지향성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고객지향성은 고 객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은 고객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외향성, 성실성, 개방성의 성격특성이 높을수록 고객지향성 높아지고 고 객지향성이 높아짐에 따라 직무만족과 고객성과도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핵심용어 : 성격 5요인, 고객지향성, 직무만족, 고객성과, 창업, 외식창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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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김영중[oori45],이태규[smarttk],윤혜현[hhyun]

등록일2011-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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