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축제관광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지속적 관여도를 중심으로-

저자 : 이인옥[innoogi],김태희[thkim33]

국문초록
본 연구는 음식축제에 참가해 본 경험이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음식관련활동에 대한 지속적 관여도, 인구통
계학적 특성, 관광행동 특성을 기준변수로 음식관광시장을 세분화함으로서 음식관광객(culinary tourist)의 특성을 밝
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Win 17.0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과 요인분석, 신뢰도검증, 군집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음식관련활동에 대한 지속적 관여를 분석한 결과 ‘자기중심’, ‘사회적유대’, ‘자기표현’의 세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둘째, 음식관련활동에 대한 관여도에 유사한 속성을 지닌 대상을 그룹화한 결과 ‘사회적유대 추구집
단’, ‘자기표현 추구집단’, ‘개인중심 추구집단’의 3개 군집으로 구분되었다. 마지막으로 관여도 군집간 인구통계·관
광행동특성의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서로 다른 계층에 선호되고 있어 음식관
광객 시장을 세분화하는 기준변수로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음식관광의 소비자인 음식관광객의 잠재 타겟시장을 파악하고 잠재 수요자에 적합한 마케팅
활동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음식관광객 시장세분화연구에 본 연구에서 사용한 지속적 관여
도가 유용한 변수임을 시사한다.
핵심용어: 음식관광, 음식관광객, 축제, 지속적 관여도, 시장세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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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이인옥[innoogi],김태희[thkim33]

등록일2011-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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