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승무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심리적 주인의식 및 서비스 지향성간의 구조적 관계

저자 : 심지연[ohmyabba],이형룡[hrlee]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승무원이 지각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심리적 주인의식, 서비스지향성간의 구조적 영
향 관계에 대해 연구 하여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항공사 승무원의 심리적 정서적 차원의 요소 중 서비스 제공에 긍
정적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는 심리적 선행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증 연구를 위해 대한 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의 승무원 3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13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의미성, 역량, 영향력의 요인이 심리적 서비스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량, 영향력의 요인이 태도적 서비스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리적 주
인의식이 서비스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요인 중 의미성만이 심
리적 주인의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항공사 승무원의 서비스 지향적 태도와
마인드를 위해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지각이 필요하며 자신의 업무나 조직에 대한 심리적 주인의식의 지각이 필
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핵심용어 : 심리적 임파워먼트, 심리적 주인의식, 서비스지향성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0110601.pdf

등록자심지연[ohmyabba],이형룡[hrlee]

등록일2011-07-15

조회수1,31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015
제 22권 1호 [통권:71호] 1번 논문
2013년 2월
1014
제 21권 6호 [통권:70호] 18번 논문
2012년 12월
1013
제 21권 6호 [통권:70호] 17번 논문
2012년 12월
1012
제 21권 6호 [통권:70호] 16번 논문
2012년 12월
1011
제 21권 6호 [통권:70호] 15번 논문
2012년 12월
1010
제 21권 6호 [통권:70호] 14번 논문
2012년 12월
1009
제 21권 6호 [통권:70호] 13번 논문
2012년 12월
1008
제 21권 6호 [통권:70호] 12번 논문
2012년 12월
1007
제 21권 6호 [통권:70호] 11번 논문
2012년 12월
1006
제 21권 6호 [통권:70호] 10번 논문
2012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