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주 관광객 동기유형 군집별 관광지 선택속성 차이연구

저자 : 고재윤[jyko],정용해[yhc021],고동섭[kds2257],김현영[lucky0644]

국문초록
본 연구는 특별관광분야로서 전통주관광 활성화방안으로 전통주 관광객의 전통주 관광동기 그룹별 관광지 선
택속성 차이를 분석하여, 전통주 관광지역의 관광객의 유형별 세분화를 통한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전통주 관광단
지 및 여행사에 유용한 참고 자료로 제공하는데 있다. 또한 이 연구는 전통주 생산지역이 주로 농촌지역으로 낙후
된 농촌 지역 경제를 살림으로써 국가의 균형적 발전을 기대할 수 있으며, 국가 경제, 문화,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전통주관광지역에 방문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통계는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군집분석(cluster analysis), ANOVA를 사용 하였다. 전통주 관광동기를 전통주학습문화체험동기, 사교동기, 향유 · 오
락 동기로 요인분석하였으며, 전통주관광선택속성으로 활동적 오락, 전통주 전문교육, 전통주 식문화 체험으로 요
인분석하였다. 관광기반구축관광동기의 중요도로 ANOVA로 군집분석한 결과 ‘고(高) 동기부여집단’, ‘중(中) 동기
부여집단’, 그리고 ‘저(低) 동기부여집단’의 3집단으로 분류되었다.
그 결과, ‘고(高) 동기부여집단’의 경우 모든 선택속성 요인에서 다른 집단에 비해 높은 중요도를 나타내고 있었
다. 그러나 ‘중(中) 동기부여집단’에 비해 ‘저(低) 동기부여집단’이 관광지 선택속성 중 ‘활동적 오락 / 관광기반 구
축’과 ‘전통주 식문화체험’요인에서 더욱 중요하게 인식하고 선택한다고 나타났다.
이것은 저(低) 동기부여집단은 쉽게 불만족하기 쉬운 집단으로 각 집단별 수준에 맞는 유형별 프로그램의 개발
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의 제시하고자 하는 시사점은 전통주 관광객 유형별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선택의 폭을 넓혀 관심을
유도한다. 전통주 전문가, 전통주 애호가, 전통주 초보자 등의 단계 별 관광상품을 달리하여 관광동기에 맞는 집단
을 선별하여 관광상품화하는 것도 관광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전통주 관광자원화는 단기적인 정책에서 장기
적인 정책으로 실행되어야 하며, 우리 고유한 전통 식문화 관광 사업으로써 단순히 지역 경제발전을 위한 수단이
아닌 국가 차원의 사회 · 문화적 · 경제적 발전을 위한 정책과업으로써의 미래지향적이고 지속가능한 관광산업이
되어야 한다.
핵심용어 : 전통주 관광, 관광동기, 관광지 선택속성
한국전통주관광객 동기유형군집별 관광지 선택속성 차이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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