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이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하여 전국적으로 수많은 축제들이 생겨났으며 이를 통하여 지
역의 문화적 가치를 새롭게 창출하고 경제적 파급효과를 통하여 지역발전을 견인하려는 다양한 노력들이 경주되
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축제들은 그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 어려움에 처해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향토 특산물을 주제로 한 국내의 대표적인 지역축제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횡성한우 축제를
대상으로 하여 축제 참가동기와 선택속성이 참가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횡성
한우축제의 관광적 가치와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축제에 참가한 관광객의 인구 통계적 특성과 행태적 특성을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참가 동기는 문화 참여성, 일상 탈출성, 향토 구매성으로 선택속성은 홍보성, 편리성, 환대성으로
구분되었다.
핵심용어 : 지역축제, 참가동기, 선택속성, 참가행동, 관광자원
역의 문화적 가치를 새롭게 창출하고 경제적 파급효과를 통하여 지역발전을 견인하려는 다양한 노력들이 경주되
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축제들은 그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 어려움에 처해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향토 특산물을 주제로 한 국내의 대표적인 지역축제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횡성한우 축제를
대상으로 하여 축제 참가동기와 선택속성이 참가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횡성
한우축제의 관광적 가치와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축제에 참가한 관광객의 인구 통계적 특성과 행태적 특성을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참가 동기는 문화 참여성, 일상 탈출성, 향토 구매성으로 선택속성은 홍보성, 편리성, 환대성으로
구분되었다.
핵심용어 : 지역축제, 참가동기, 선택속성, 참가행동, 관광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