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베이거스 한국인 방문객의 관광행동 및 카지노게이밍 수요분석

저자 : 이희찬[leeheech],양일용[iyang]

본 연구의 목적은 라스베이거스를 방문한 한국인의 관광행동과 카지노게이밍 수요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내국
인의 관광행동을 분석하기 위해 지출유형에 따른 Tobit모형을 설정하였으며, 카지노게이밍 수요의 결정요인 분석
을 위해서는 가산자료에 적합한 Poisson모형을 적용하였다. 관련 변수들이 갖는 분포의 성격에 의해 게이밍행동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중요한 발견 중 하나는 카지노게이밍에서 돈을 따는 것은 잃는 경우에 비해 우연변동이 크다
는 것이다. 평균으로 보았을 때 순환급액은 마이너스로 나타났다. 편상관분석에 의하면, 외국 카지노와의 대체관계
에 있는 게이밍유형은 하우스도박과 성인오락 등으로 나타났다. 라스베이거스 한국인 방문객의 총 관광지출은 방
문만족도가 높고, 비즈니스 이외의 목적으로 방문했거나, 가족·친지 이외의 동반유형, 패키지 방문자의 경우에 증
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인구통계적 특성 중 여성, 고소득자, 고연령층, 그리고 한국에서 직접 방문한 계층에서 역
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독립변수의 설명력은 지출유형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었다. Tobit한계효
과 분석에 의하면, 라스베이거스 한국인 관광객의 일반적인 지출성향은 예산제약 내에서 계획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Poisson카지노수요모형 추정결과에 의하면, 카지노게이밍 수요는 체류기간, 방문 카지노의 수 등에 의
해 긍정적 영향을 받으며, 비즈니스 이외의 방문목적과 가족동반 이외의 방문유형에서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인구통계적 특성 중에는 소득수준과 결혼유무 외의 변수가 카지노수요에 미치는 영향은 없었다. 게임동기요인 역
시 수요의 결정요인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금전추구형 계층의 게이밍수요가 높았다.
핵심용어 : 카지노, 게이밍, 지출, 수요, 결정요인, 편상관분석, 토빗, 포아송, 라스베이거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201106.pdf

등록자이희찬[leeheech],양일용[iyang]

등록일2011-03-02

조회수1,230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885
제 20권 4호 [통권:62호] 12번 논문
2011년 8월
884
제 20권 4호 [통권:62호] 11번 논문
2011년 8월
883
제 20권 4호 [통권:62호] 10번 논문
2011년 8월
882
제 20권 4호 [통권:62호] 9번 논문
2011년 8월
881
제 20권 4호 [통권:62호] 8번 논문
2011년 8월
880
제 20권 4호 [통권:62호] 7번 논문
2011년 8월
879
제 20권 4호 [통권:62호] 6번 논문
2011년 8월
878
제 20권 4호 [통권:62호] 5번 논문
2011년 8월
877
제 20권 4호 [통권:62호] 4번 논문
2011년 8월
876
제 20권 4호 [통권:62호] 3번 논문
2011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