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오늘날 한국의 주요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 잠재관광객을 상대하여 한류 호감도 및 한국 국가
이미지가 중국인 잠재관광객들의 한국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개인의 의사결정과정
을 다룬 Aizen(1991)의 계획된 행동이론(TPB)을 이용하여 그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는 설문지를 중국인을 대상으로 521명의 유효 표본을 회수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SPSS21.0 및 AMOS18.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한류 호감도는 국가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입증되었다. 다음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
위통제, 한류 호감도 및 국가이미지는 모두 유의수준 p<.05에서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입증되었
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기한 가설은 모두 채택되었다. 그리고 한류 호감도, 태도, 지각된 행위통제, 국가이미지,
주관적 규범의 순으로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국인들에게 한국방문의 경우 비교적 관광활동 중 고가에 해당하는 상품이고 개인의 통제력
을 벗어나는 관광 상품이기 때문에 한국방문 행동 연구에 있어 계획된 행동이론을 토대로 한국방문 예측을 하는
것이 더욱 효율성이 있다는 것을 증명되었다. 또한 한류 호감도 및 국가이미지는 중국인의 한국방문 행동을 예측하
는데 매우 유효한 변수임을 알 수 있다.
핵심용어 : 계획된 행동이론, 한류 호감도, 국가이미지